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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OOP)의 핵심 개념인 클래스와 객체는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지만, 그 역할과 의미는 다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클래스와 객체의 차이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예시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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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Class)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또는 청사진)입니다. 클래스는 속성과 메서드를 정의하여 객체의 상태와 행동을 기술합니다. 즉, 클래스는 객체의 구조와 동작을 정의합니다.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 속성과 메서드를 정의.
객체 (Object)
객체는 클래스에 정의된 구조와 동작을 실제로 구현한 실체(또는 인스턴스)입니다.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로, 메모리 상에 실제로 존재하며 클래스에서 정의한 속성과 메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객체: 클래스의 인스턴스. 실제 메모리에 존재하며, 클래스에서 정의된 속성과 메서드를 가짐.
이해를 돕기 위해 비유를 들자면, 클래스는 건물의 설계도이고, 객체는 그 설계도에 따라 지어진 실제 건물입니다. 설계도(클래스)는 여러 개의 건물(객체)을 지을 수 있습니다.
클래스와 객체의 차이점
- 정의와 역할: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이고, 객체는 그 설계도에 따라 생성된 실체입니다.
- 메모리 할당: 클래스는 메모리에 할당되지 않지만, 객체는 메모리에 할당되어 실제 데이터를 저장하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 다수성: 하나의 클래스는 여러 개의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즉, 클래스는 다수의 객체를 생성할 수 있는 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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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
클래스 정의: 예를 들어, 자동차를 클래스로 정의해 보겠습니다.
class Car:
# 클래스 변수
wheels = 4
# 생성자 메서드
def __init__(self, brand, model, color):
self.brand = brand
self.model = model
self.color = color
# 메서드
def start_engine(self):
print(f"{self.brand} {self.model}의 엔진이 시동 걸렸습니다.")
def drive(self):
print(f"{self.color} {self.brand} {self.model}가(이) 운전 중입니다.")
객체 생성: 이제 이 클래스를 기반으로 객체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 객체 생성
my_car = Car("Toyota", "Camry", "Red")
your_car = Car("Honda", "Civic", "Blue")
# 객체의 메서드 호출
my_car.start_engine() # 출력: Toyota Camry의 엔진이 시동 걸렸습니다.
your_car.drive() # 출력: Blue Honda Civic가(이) 운전 중입니다.
이 예시를 통해 클래스와 객체의 차이점을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 클래스 정의: Car 클래스는 자동차의 속성(브랜드, 모델, 색상)과 동작(엔진 시동, 운전)을 정의합니다.
- 객체 생성: my_car와 your_car는 Car 클래스의 인스턴스, 즉 객체입니다. 이 객체들은 클래스에서 정의된 속성과 메서드를 실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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